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

소나타 자동차 제네레이터 고장 증상 수리비용 -제네레타 고장

by 에이미니니 2023. 8. 22.
반응형

이번에 아주 무서운 경험을 했어요. 

아이들을 태우고 집에 돌아가던 길에 갑자기 자동차의 모든 경고등이 들어오더니 부들부들 떨리다 차가 그냥 서버렸어요. 

처음에는 이게 왜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것인지 알수가 없어서 "어떻게 어떻게" 이렇게만 얘기했던 것 같아요. 

다행인 것은 자동차 전용도로도 아니었고 고속도로도 아니었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곳이 아니어서 중간에 차가 서도 큰 사고로 이어지진 않았어요. 

하지만! 속도가 많이 나는 도로에서 서버렸다면 큰 사고가 나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 전에 전조증상들이 있었는데 그걸 제가 캐치하지 못했던 것이 잘못이었어요. 

 

이 모든 상황이 자동차 제네레이터 고장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제가 겪은 자동차 제네레이터 고장시 증상이나 전조증상이 어떤 것이 있었는지 공유하도록 할게요. 

 

 

1. 자동차 제네레이터란?

자동차 발전기 (제네레이터) 라고 해요. 

자동차에 배터리가 있는건 아시죠. 

이 배터리를 충전하게 해주는 발전기라고 보면 되어요. 

만약 배터리가 방전되었을때 응급으로 시동을 걸게 된 이후 1시간 정도 운행을 해줘야한다고 하죠. 

이때 이렇게 다시 배터리를 충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오랜시간동안 자동차 운행을 하지 않으면 (여행등의 이유)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도 이 역할을 하지 못하기 떄문이에요. 

그래서 오랜기간 자동차를 세워놔야 하는 경우에는 중간중간 시동을 걸어주고 20-30분 정도 운행을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오랜 시간을 세워놓아서 그런 것은 아니었고. 

지금 운행거리가 11만 키로미터 정도인데 제네레이터 수명이 8만-10만 키로 정도라고 하니 교체주기가 지나서 그런 결과를 가져온 것도 있어요. 

그러니 운행거리를 한번씩 꼭 체크하는 것도 좋아요. 

 

제네레이터 고장 전조 증상 

몰랐던 제네레이터 고장 전 증상에 대해서 공유해볼게요.

1. 시동을 걸때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오고 깜박이다가 없어졌었어요. 
2. 이전에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된 적이 있었어요. 
3. 파워윈도우가 안됐던 것 같아요. 
4. RPM이 1 이하로 내려가서 자동차가 부르부르 했던 적이 있어요. 

 

그리고 얼만전부터 핸드폰 충전선을 연결하면 충전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더라고요. 

이것이 충전선의 문제인줄 알았었는데 제네레이터 문제였어요. 

그리고 배터리도 교체주기를 지나서 성능이 많이 약해져 있었고요. 

 

시동이 꺼진 당일의 증상은 주행중에 배터리 등이 빨갛게 들어왔어요. 

그러다 운행중에 계기판에 들어올 수 있는 경고등들이 하나둘씩 다 들어오더라고요. 

그리고 소음이 심해지고 차가 서서히 서기 시작했어요. 

다행히 길가에 차를 댈 수 있었는데 그때 라디오 꺼지고 불들이 나가고 시동이 꺼졌어요. 

P파킹으로 기어를 움직이기도 전에 시동이 꺼져버려서 핸드브레이크를 잡아야만 세워놓을 수 있었어요. 

 

자동차 제네레이터 고장 증상 수리비용

그래서 이렇게 세워놓은 상태로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했고요. 

견인을 해가서 다음날 카센타에서 연락을 받고 고칠수 있었어요 .

재생 제네레이타는 또 얼마 안가서 이렇게 차가 서버릴 수 있을 것 같은 불안감이 있어서 새것으로 교체했고요. 

배터리도 완전 방전되어 교체. 

앞브레이크 라이닝도 닳아서 함께 교체했어요. 

자동차 제네레이터 고장 증상 수리비용

그래도 나름 잘 고쳐가면서 미리 점검해가면서 타고 있었는데 이렇게 주행중에 차가 서서히 서버리니 너무 무섭더라고요. 

10만키로미터 를 넘기고 나니 하나둘 고장이 더 나는것 같아요. 

아마도 교체주기가 이제 시작된 부품들이 있으니 그런것 같단 생각으로 잘 고쳐가면서 타보려고요. 

저는 소나타고요. 

교체비용은 아래 참고하실 수 있게 올려놓을게요. 

서비스센터마다 다르겠지만 블루핸즈를 가면 더 비싸다는 얘길 들었어요. 

다른 점검들도 받았고요. 

교체해야할 등들도 서비스로 교체했어요!

 

제네레이터 고장이 일어나면 주행중 차가 서서히 서버릴 수 있기 떄문에 이거 꼭 주의해서 점검하세요. 

빠르게 달리는 길이었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졌을지 지금 생각해도 많이 무서워요. 

 

제네레이터 교체비용

자동차 제네레이터 고장 증상 수리비용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