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

정부24여권재발급 사진 필요서류 신청방법 발급수수료

by 에이미니니 2023.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이미니니예요. 
겨울에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요. 
그 계획 이전에도 여권만료일이 6개월 이하 남았다고 먼저 알림이 와서 새로 재발급을 받아야지 하고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기억하고 계셔야 할 일이!
내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권은 반드시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해요. 
급하게 여행계획이 잡힌다면 여권을 재발급 받을 때 시간이 또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걸리니 계획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미리미리 재발급을 받아놓으시면 좋아요. 
 
여권 재발급을 받을때 필요한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게요. 
 

반응형

 

처음엔 직접 가서 신청하려고 구청을 방문했어요. 

정부24온라인으로 여권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복잡하다고 생각이 되시면!

바로 구청으로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 

저는 재발급이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려고 했었는데 사진이 계속 등록이 안되고 오류가 나서 직접 방문을 했었어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다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해서 수령을 하게 되었는데요!

저처럼 여러번 직접 방문을 하지 않고 빠르고 간편하게 재발급을 받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 자세하게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정부24여권재발급

 

여권재발급 필요서류

 

여권용 사진 / 신분증 /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

 

여권재발급 할때 필요한 서류는 간단합니다. 

꼭 여권용 사진을 가지고 가야하고요. 

신분증 그리고 기존에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이 있다면 꼭 가지고 가셔야 해요. 

안그러면 여러번 방문을 하셔야 하니 꼭 챙기세요. 

 

 

 

 

 

구청에 직접 방문하신다면 민원창구 근처에 여권발급창구가 따로 있어요. 

아무래도 직접 방문해서 여권을 만드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공간도 따로 넓게 되어있고 안내직원도 따로 있어요. 

그래서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기가 편하더라고요. 

어른들 같은 경우는 온라인으로 하는것이 힘드실수 있으니 직접방문하시는 것을 선호하시는듯 합니다. 

사실 저도 직접방문처리가 좀더 빠르고 확실하고 그래서 방문했던 것인데 사진때문에 여러번 방문을 해야했어요. 

정부24여권재발급

 

정부24온라인 여권재발급이 안되는경우/ 직접 방문해야하는경우



1. 만 18세미만 미성년자
2.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3. 외교관, 관용, 긴급여권신청자 
4. 로마자성명 변경이 피요한 자 (혼인관계변동으로 배우자 성의 변동이 발생한자 포함)
5. 개명 및 주민등록정보 정정자 
6. 행정 제재자, 상습분실자
7. 여권 신청일 기준 5년 이내 분실신고 이력 1회 이상자로 직전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자. 

 

이 중에서 제일 많이 해당하는 상황이 <만 18세미만 미성년자> <생애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재발급의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지만 최초 여권 신청일 경우에는 직접 방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미성년자 (아이들) 여권을 신청할 경우에도 직접 방문이 필요해요. 

정부24여권재발급

직접 방문한 경우에는 이렇게 서류를 먼저 작성하고 번호표를 뽑아야 합니다. 

생각보다 창구가 많이 붐비지 않고요. 

기다림이 많지 않은 경우가 있기에 서류 작성 전에 번호표를 뽑으면 번호순서가 빨리 돌아와요. 

작성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이때 잘 모르는 것이 있다면 직원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필요한 것은 신분증과 사진이에요. 

사진이 규격에 맞는것이 필요한데 규격에 맞다고 하더라도!!

찍은지 6개월 이내의 사진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여기서 패스하지 못했어요. 

 

이전에 사진을 찍어놓은 것이 있었는데 이 사진이 얼마전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을때 찍었던 것이었거든요. 

그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6개월 이전이었기 때문에 사진을 여권재발급할때 스캔을 하니 그 정보가 다 나온 것이었기에 패스못하고 다시 사진을 찍어와야 했어요. 

이전에 사용한 사진은 안되고요. 

6개월 전에 찍은 사진도 안됩니다. 

 

 

 

 

 

 

정부24여권재발급

이렇게 사진 규격 꼭 확인하세요. 

이번에 찍으면서 여권사진 사이즈와 증명사진 사이즈 두종류를 같이 인화했고요. 

금액을 좀 더 지불하고 파일로도 전송을 받았어요. 

이렇게 사진파일을 전송받아 저장하신다면 이후 구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바로 정부24 온라인 여권 재발급을 바로 받을 수 있어요. 

(여권재발급의경우!)

이 방법도 바로 아래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정부24여권재발급

 

왼쪽이 여권용 사진 사이즈

오른쪽이 일반 증명사진 사이즈예요. 

이렇게 두가지 사이즈를 같이 인화하면 나중에 다른곳에도 쓰기 좋고요. 

파일로도 전송받아서 저장하신다면! 온라인 여권재발급 할때도 사진을 첨부하기가 아주 쉬워요. 


 

여권발급수수료 

정부24여권재발급

 

보통 복수여권으로 많이 신청하시죠. 

지금은 복수여권 중에서도 기존의 초록색 여권으로도 가능합니다. 

이경우 4년 기간이고요 15000원. 저렴하게 재발급 할수 있어요. 

이후 파란색으로 다시 재발급 하는 과정이 번거로우시면 10년 파란색 신형으로 재발급 하시면 되는데 저는 그냥 기존 초록색 여권으로 재발급을 신청했어요. 

 

사진을 새로 찍었고 파일로 전송을 받아서 바로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을 했는데 이과정이 상당히 간단했어요. 

 

 

 

 


여권 온라인 재발급 신청방법 

정부24여권재발급

기존에는 여권을 발급받을 때 접수 및 수령을 위해 총 2회 창구를 방문해야했으나, 온라인 신청의 경우 여권 수령을 위해 1회 본인이 직접 창구를 방문하게 됩니다. 
대리수령은 불가합니다. 

 

 

정부24사이트를 들어가서 신청하면 되어요. 

PC로 접속해도 되고요. 

핸드폰으로 간단하게 들어가서 인증하면 바로 신청이 간단하고 많이 빨라요. 

 

 

 



업로드 사진규격 
413*531pixel권장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에 사용하였던 사진 중 접수일 기준으로 촬영 일자가 6개월이 경과한 사진은 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로 촬영된 사진은 여권 사진 규격에 적합한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사진 필터 기능 등을 사용하여 이의로 보정된 사진을 활용한 편집, 가공, 합성, 창조 제작물 포함된 사진은 허용이 불가합니다. 

정부24여권재발급

이렇게 사이트를 들어가서 본인인증 (간편인증) 하고 신청자 정보 등을 입력하고 사진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복수여권 단수여권 등 원하는 여권의 종류를 선택하면 되고요. 

수수료도 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정부24여권재발급

 

결제까지 마무리 하고 신청완료를 하면 카톡 알림으로 아래와같이 발급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안내가 바로 와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여권발급이 완료되었다는 톡이 오고요. 그때 찾으러 가면 됩니다. 

저는 일주일 정도 걸릴 줄 알았는데 5일만에 연락이 와서 바로 찾으러 갔어요. 

 

발급된 여권을 찾으러 가실 때에는 신분증 & 기존에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꼭 챙겨가세요. 

대리발급 수령 안되고요.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데 안가져가시면 또 재방문을 해야하니 꼭 챙기세요!

 

 

 

정부24여권재발급

빠르게 안내를 받고 찾으러 갔어요. 

정부24여권재발급

기존 초록색 여권은 재고 소진시까지 발급되고 유효기간은 4년 11개월로발급됩니다. 

15000원이에요. 저는 이거 신청했어요. 

초록색 여권의 경우에는 우편배송이 불가합니다. 

신형 파란색 여권은 우편배송서비스가 가능했어요. 

5500원이고요. 구청방문이 어려운 경우 이걸 신청하면 따로 시간을 내서 찾으러 오지 않아도 됩니다. 

파란색 여권 10년 경우 26면 5만원, 58면 53000원이에요. 

여권신청인 본인이 개별 우편발송 서비스 이용 신청하면 수령자 대리인 지정불가 하고요 

신분증과 수령자 정보 불일치 시 수령이 또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정부24여권재발급

 

여권을 찾으러 오라고해서 다시 구청을 방문했어요. 

원래 온라인 신청을 한다면 딱 1회만 방문하면 되지만 저는 사진때문에 패스못해서 두번을 방문했네요. 

여권은 기존 초록색으로 발급받았고요. 

4년 11개월 동안 꼼꼼하게 여행을 다녀오고 다시 파란색으로 신청해보려고요. 

 

 

 

 

 

 

 

정부24여권재발급

여권수령시 필요한 것은 신분증 & 기존 유효기간 남아있는 여권

 

그리고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찾을때 양쪽 검지 지문을 입력해야 하고요. 

사인하고 하는 몇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하니 정말 편했어요. 

이경우에 사진이 실물 사진이 필요없을 수 있으니 여권용  사진을 파일로만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저렴하게 하시는것도 좋아요. 

이번에 사진찍고 실물사진 & 파일까지 해서 2만원 들었어요. 

이것도 저렴하게 한거라고 하는데 사진찍는 금액만도 만만치 않았어요. 

여권보다 비싼 사진값.

 

여권 재발급 받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정부24여권재발급 사이트 클릭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