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절대 클릭금지 클릭후

by 에이미니니 2024. 2. 27.
반응형

에이미니니예요. 

오늘 정말 찜찜한 일이 생겨서 하루종일 마음이 좋지 않았어요. 

오전에 일이 바빠서 정신없이 일을 처리하는 와중에 문자 한통이 도착했는데 당시 연락이 온 번호를 확인하지 못하고 미확인한 문자들을 보는 중에 경찰청교통24 벌점... 어쩌고 하는 글귀가 보이더라고요. 

 

이전에도 그런 문자 비슷한 것이 왔던 적이 있어서 (그땐 정말 교통24 이파인에서 온 문자) 혹시 내가 모르는 사이 단속에 걸린 것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무심코 문자를 클릭했는데 그때 뭔가 잘못된 것을 알았죠. 

내가 알던 이파인 경찰청교통24 화면과는 좀 다르더라고요. 

반응형

 

제가 좀 정신이 없는 상태여서 그때 다운로드라고 쓰여있는 글씨를 클릭하고 화면을 닫았는지 아니면 그냥 이상한 화면을 보고 바로 화면을 닫아버렸는지 일처리를 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잘 기억이 나지 않더라고요. 

클릭만 해도 악성앱이 깔리고 정보가 빠져나가고 .. 하는 그런 얘기들을 워낙 많이 들어서 덜컥 겁이 났어요.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이렇게 이상한 링크와 함께 온 문자를 어쩌다가 클릭을 하게 된 건지 모르겠어요. 

분명 이상한 화면 하나를 봤으니 링크 클릭은 했던 것 같은데 다운로드 하는것은 누른 기억이 없이 화면을 닫았거든요. 

그래도 계속 불안하더라고요. 

 

기존의 진짜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어플에 들어가보니 단속된것이 전혀 없었고요. 

당연 벌점 미납 이런것도 없죠. 

이때 그 문자가 스미싱 스팸이란 것을 알았고 핸드폰에 악성앱이 깔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되어서 바로 삼성바이러스 검사도 하고 V안랩도 돌려보았어요.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1. V3 모바일 플러스 열어서 보안 위협앱 관리를 해서 잘못 설치된 것들이 있는지 확인했어요. 

 

다행히 설치된 것들이나 원격제어 발신번호 조작 등 잘못된 상황들은 발견이 되지 않았고요. 

제가 잘못 눌러서 악성앱이 깔린 것은 없는듯 했어요. 

그렇게 설치가 된 것 이 아니라면 그래도 안전한 것이라고 하던데 그래도 못미덥더라고요. 

초기화를 시켜야 한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그렇게 하려면 모든 정보를 또 백업을 해놓아야 하고 금융정보 같은 것들도 다 재 등록을 해야하는데 현재 일을 하고 있는 와중에 문제가 생길 것들이 있었어요. 

그래도 보안이 제일 중요한 것이라 다른 조치들을 더 해보았어요.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V3를 돌려봤을때 원격제어가 되는 것도 없었고 위협앱 관리에 전화조작탐지도 되지 않았어요. 

전원도 껐다가 켰고요. 

악성코드 검사를 다시 실시했어요.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전체 핸드폰 앱, 및 파일들을 검사했을때 위협요소가 없더라고요. 

 

이 때 <내파일> 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된 모든 파일들을 삭제해 주었고요. 

삼성보안앱에서도 보안점검을 실행했어요. 

전체 검사를 했을때 문제되는 것은 없더라고요.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그리고 한번더!

경찰청 코난앱을 다운 받아서 모든 악성앱을 검사했어요. 

 

1. 전화사기악성앱

2. 원격제어앱

3. 출처를 알수없는앱

 

모두 없다고 나와서 안심이긴 했는데 그래도 하루종일 마음이 찜찜해서 친구, 지인, 가족에게 내가 받은 문자 캡쳐한 것을 보여주고 절대 이런 것들이 오면 누르지 말라고 알려주었어요. 

그리고 받았던 문자는 스팸신고를 하고 번호차단을 했고요. 

 

이파인에서 이렇게 단속 문자가 오는 것도 있긴 해서 헛갈렸던 것 같아요. 

하지만 진짜로 오는 것과는 정말 다른 것이 이런 링크 주소가 절대 오지 않아요. 

진짜 모든 문자로 오는 링크들은 그냥 보지도 말고 바로 스팸신고 하고 차단하는것이 좋아요. 

정신없는 와중에 진짜 잘못 누르셨다면 모든 악성앱 검사를 다 완료하시는것이 좋고요. 

 

 

인터넷보호나라 신고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찾아보니 그 외에도 스미싱 스팸 문자들은 여럿 오더라고요 

이런거 하나도 클릭안하고 바로바로 스팸으로 신고하고 수신차단하고 그러는 편인데 오늘처럼 다른거 누르다 모르고 잘못 클릭되는 경우도 있으니 꼭 주의해서 문자 보고 하셔야 해요. 

 

아이폰이라면 좀 더 안전한 것이 이런 클릭을 한다고 해도 자동설치되는것이 차단되더라고요. 

안드로이드를 쓰는 갤럭시라면 이런 스미싱에 아주 취약해요. 

그래서 갤럭시 폰,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으시다면 핸드폰 설정에서 많은것들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아주 오래된 핸드폰이 아니라면 이렇게 설정으로 들어가서 보안및 개인정보 보호를 들어가고 보안위험 자동차단을 해줘야 해요. 

앱보안, 앱보호 조치도 필요하고요. 

경찰청교통24 스팸 스미싱 문자

 

인터넷 보호나라 들어가서 안드로이드 보안강화하는 방법에 대한 것들을 다운로드 받았는데 다음번에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만약 스미싱 문자를 클릭하셔서 혹시 악성앱이 이미 핸드폰에 깔린경우라면 많은 불편함을 감수하고라도 처리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아요. 

미리미리 차단해 놓으시는 것도 필요하고요. 

무엇보다 정말 절대 실수로라도 링크 문자 같은 것들을 절대 누르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알약M 앱 다운받아서 검사 꼭 자주 해보시고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