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by 에이미니니 2023. 7. 10.
반응형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가끔 문자 또는 우편을 통해 교통법규사실확인요청서가 올때가 있어요. 이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봤어요.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란?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이 사실확인요청서가 날아오는 이유는 공익신고가 이루어졌을 때예요. 
다른 운전자가 내가 교통법규를 위반한 사실을 동영상 혹은 사진으로 신고한 경우에 경찰서에 사실확인을 요청하게 되는데 그 과정이 진행되면서 내게 도착한 요청서라고 보면 됩니다. 

한마디로 다른 운전자가 내가 교통법규 위반한 사실을 동영상 혹은 사진으로 신고를 했는데 이런 사실이 있느냐. 직접 운전을 한 것이 맞느냐? 라고 신고를 받은 경찰이 물어보는 거라고 할수 있죠. 

<스마트 국민제보 사이트> 에 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 나를 신고한 사람이 있단 얘기로 볼수 있어요. 


가장많이 접수되는 공익신고 유형이 나와있어서 한번 적어볼게요. 


1.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2. 안전지대 통행위반
3. 진로변경 금지장소 위반
4. 교차로 통행방법위반
5. 일시정지위반
6. 방향전환 진로변경시 신호불이행

차선변경이나 좌회전 우회전시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 경우가 바로 6번의 방향전환 진료변경시 신호불이행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깜박이를 켜고 차선변경하거나 우회전 좌회전 하는 습관이 중요해요. 
누군가 나를 신고할수도 있으니까요.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교통법규 사실확인요청서가 도착했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무시.
출석 또는 전화.
범칙금 전환 인터넷 납부.

이 세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할수 있어요. 

반응형


1. 무시하는 경우

운이 좋다면 그대로 사건 종결 또는 벌점 없이 과태료 부과로 끝이 날수 있다고 합니다. 
범칙금 부과는 처벌에 해당하기 때문에 완벽한 증거가 되지 않는다면 종결처리 되고요. 

2. 출석 또는 전화

이렇게 할 경우 담당경찰이 계도 경고만 주거나 과태료만 받거나 범칙금을 받을수 있다고 해요. 
위반사실이 다를 경우에는 의견을 제시하거나 자료를 제출할수도 있고 그럴 경우에 무혐의 처리될 가능성도 있고요. 

3. 이파인 사이트에서 범칙금으로 전환하여 납부

장점이라면 귀찮은 일 없이 바로 일이 종결처리된다는 점. 
단점이라면 금액이 지불된다는 점이겠죠. 

신경쓰기 싫고 빠르게 처리하려면 바로 범칙금으로 전화해서 납부하는 것이 좋을듯 하네요.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이파인 사이트 혹은 어플은 제가 아주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것인데요. 

혹시 내가 교통법규를 위반한것 같다? 이렇게 의심될때 들어가서 바로바로 확인해보면 좋아요. 

그럼 대응도 좀더 빨리 할수 있고요. 

누군가 내가 위반한 사실을 찍어서 신고를 할수도 있으니 그 점도 유의해서 운전하면 좋겠어요. 

내가 의식하지 못했던 위반 사실도 있을수 있거든요. 

사실 저는 저 상황이 잘 기억나지 않아요. 

하지만 신경쓰고 싶지 않아서 사실확인서를 본 순간 바로바로 처리를 했어요. 

정말 억울한 경우라면 바로 이의신청을 해서 처리를 하는것도 좋고요.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